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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규정

서울중계초등학교 생활규정


                                                                                                                                              제정 : 2004. 4. 1.

                                                                                                                                              개정 : 2006. 8.31.

                                                                                                                                              개정 : 2007. 3.15.

                                                                                                                                              개정 : 2008. 3. 4.

                                                                                                                                              개정 : 2012.11.02.

                                                                                                                                              개정 : 2014.12.22.

                                                                                                                                              개정 : 2018. 2.22.

                                                                                                                                              개정 : 2019. 3. 4.


1장 총칙

1명칭이 규정은 서울중계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우리학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 ?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 ? 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 7? 8? 9호 및 서울특별시 학생 인권 조례에 근거한다.

4운영 방침

학생 스스로 반성을 하고 잘못된 행동을 고쳐나가도록 지도하여 자율적으로 바른 습관이 정착되도록 한다.

바른 습관이 정착될때까지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체벌보다는 계도, 선도 중심으로 지도한다.

2장 학생 생활

1절 교내 생활

5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교내생활에 대한 학급규칙을 자율적으로 정하여 게시한다.

6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아니 하는 등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학년초에 정해놓은 시설이용 규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이동통로, 주출입구, 화장실 등)

7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8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쾌적한 수업 및 학급 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9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 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외를 막론하고 폭력에 해당하는 행동이나 태도, 기타 상대를 불편하게 하는 행동과 태도는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 전화나 학교폭력전담경찰관

3. 학교폭력신고 117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학교 폭력이 발생했을 경우 모든 조치는 서울중계초등학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10양성평등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1여가활동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2용의복장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복장을 착용한다.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13학급내 봉사활동학생의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14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장난감 총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15소지품 검사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4조 제1~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발생의 위험 및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제보가 없는 경우라도 교사가 판단할 때 위험한 상황이나 제14(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에 해당한 물품을 소지했다고 판단할 경우

16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교내에서 회합을 할 때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2절 교외 생활

17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우리학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우리학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우리학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18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3절 정보 통신

19정보통신 윤리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카톡, 밴드, 각종 SNS )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20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야한다.

교내에서는 휴대전화기는 휴대할 수 없으며 불가피하게 휴대할 경우 학부모의 사전동의를 받고 교내에서는 전원을 꺼둔다.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또한 분실시 학생, 학부모의 책임이며 학교의 책임은 묻지 않는다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며 관리를 철저히 한다.

학부모는 학생에게 전달사항이 있을 경우 먼저 학교 또는 담임교사에서 연락을 하도록 한다.

3장 학생 생활 지도

1절 생활 지도

21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 ? 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 ? 등산 ? 빙판 ?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 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녹색어머니회를 운영할 수 있다.

6.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22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전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23교내외 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내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2절 학생 선도 규정(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관련 조항)

24목적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5체벌 금지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 ?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26 교사 ? 학생 ? 학부모의 권리와 책임

(교사의 권리와 책임 )

1. 교사의 권리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